월드니스    |    글램핑    |    캠핑    |    펜션형 글램핑    |    부대시설    |    월드니스 즐기기    |    이벤트   |    포토    |    실시간예약    |    관광
 
Attraction     
Attractiion

 법흥사(法興寺)

■ 위치 : 강원 영월군 수주면 무릉법흥로 1352

신라 진덕여왕 643년경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된 법흥사는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5대 보궁 중 하나이다. 사리탑 옆에는 자장율사가 수도하던토굴이 있다. 법흥사는 신라시대 자장율사가 부처의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창건한 흥녕사 절이다. 당시 징효대사는 당나라에서 문수보살의 진신사리 100과를 얻어다가 양산 통도사, 오대산 상원사, 설악산 봉정암 정선 정암사 등에 나누어 봉안하고, 이곳에 적멸보궁형 법당을 세웠다.

법흥사는 이들 5대 적멸보궁 가운데 하나인데, 징효대사는 법흥사 적멸보궁 뒷산에 부처의 진신사리를 봉안했다 한다. 때문에 적멸보궁 안에는 부처의 삼존불이 없고, 뒤쪽으로 뻥 뚫린 창만 하나 나 있다. 이것은 산 전체가 부처의 몸이라고 전하는 법흥사 적멸보궁의 뜻이라 한다.

법흥사는 한때 2천여 명의 수도승이 운집하기도 했던 큰 가람이었으나, 수차례의 화재로 인해 절간이 소실되었다. 경내에는 적멸보궁과 징효국사의사리를 모신 영월징효국사부도(강원유형문화재 제72호), 영월법흥사석분(강원유형문화재 제109호), 영월법흥사부도(강원유형문화제 제73호), 흥녕선원지(강원기념물 제6호) 등이 있다.

크기변환_꾸미기_1.jpg

 
신선을 맞이한다는 뜻의 요선(邀僊).
■ 위치 : 강원 영월군 수주면 도원운학로 13-39 (요선정)

조선시대 시인이며 서예가인 양봉래가 평창군수 시절 선녀들과 이곳에서 경관을 즐기던 중 반석 위에 새긴 글씨가 ‘요선암’이란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크기변환_꾸미기_2.jpg
 

 한반도지형

■위치 : 영월군 한반도면 한반도로 555

영월에 가면 한반도 전체를 옮겨놓은 듯 우리나라 지형을 쏙 빼닮은 곳이 있다. 바로 선암마을 한반도 지형이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이고 동쪽은
높고 서쪽은 낮은 한반도의 지형과 너무도 흡사해 놀라움을 넘어 신비로움마저 느껴진다. 게다가 수천만 년 전, 땅 표면이 높아져 생긴 감입곡류
하천과 하안단구도 관찰할 수 있다.

크기변환_꾸미기_3.jpg
 
  
영월읍 방절리 산122
 
영월의 관문인 소나기재 마루에서 이정표를 따라 100m쯤 들어가면 거대한 기암괴석이 ㄱ자로 굽은 강줄기와 함께 나타나는데, 이것이 바로 선돌이다.
큰 칼로 내리친 듯 둘로 쪼개진 절벽이 푸른 서강과 어우러져 마치 한 폭의 수묵화를 연상케 하며, 선돌을 보며 소원을 빌면 꼭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도 전해 내려온다. 두 개의 바위가 우뚝 서 있어서 선돌이란 이름이 붙었지만, 위쪽이 쪼개져 있을 뿐, 선돌은 두 개가 아니라 하나의 바위다.

강 쪽에서 보면 바위뿌리가 하나임을 알 수 있다. 원래 하나의 바위에 틈이 생겨 갈라진 것이다. 이렇게 갈라진 암석 틈을 절리(節理)라고 한다.
절리는 바위나 땅속의 암석들이 여러 가지 원인과 방식으로 충격을 받아 만들어진 금이다. 이 갈라진 금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더 뚜렷해지고,
바위가 조각나면서 갈라지거나 무너지거나 미끄러진다. 70m 높이의 선돌을 이루는 암석은 석회암인데, 석회암처럼 물에 잘 녹는 암석에는 절리가 잘 나타난다. 또 벌어진 틈을 따라 스며든 물에 석회암이 녹으면 큰 동굴이나 지하하천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크기변환_꾸미기_4.jpg
  
장릉(莊陵)
■위치 : 영월군 영월읍 단종로 190

영월 시내 중심부에 있는 장릉은 조선 6대 왕인 단종(재위 1452∼1455)이 잠든 곳이다. 아버지 문종이 재위 2년 만에 승하하자 12세의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오르지만 숙부인 수양대군에게 3년 만에 왕위를 빼앗기고 죽임을 당한 단종, 질곡 많은 어린 임금과의 인연으로 오랫동안 왕과 함께 울었던 영월 땅은 그의 생애 끝에서도 넓고 따뜻한 품을 내어주고 영원한 휴식을 선사했다.

중종 때부터 조정에서 단종의 제사와 무덤에 대한 의견이 나오면서 선조 때 상석, 표석, 장명등, 망주석이 세워졌으며, 숙종 24년(1698)에 복위시켜 장릉이라 하였다. 1970년 사적 제196호로 지정되었으며, 2009년 6월 30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크기변환_꾸미기_5.jpg
  
청령포
■위치 : 영월군 영월읍 청령포로 133

왕위를 빼앗기고 영월로 유배된 단종이 머무르던 곳으로, 아름다운 송림이 빽빽이 들어차 있고 서쪽은 육육봉이 우뚝 솟아 있으며 삼면이 깊은 강물에 둘러싸여 나룻배를 이용하지는 않고는 출입할 수 없는 마치 섬과도 같은 곳이다.청령포 내에는 금표비와 단묘유지비, 망향탑, 노산대, 관음송 등 단종의 흔적을 알리는 유적들이 있다. 남한강 상류에 위치한 청령포는 수려한 절경으로 인해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명소로, 2008년 명승 제50호로 지정되었다.

크기변환_꾸미기_6.jpg
  
 고씨굴
■위치 : 영월군 김삿갓면 영월동로 1117

천연기념물 219호로 지정된 고씨굴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석회암 동굴이다. 큰 굴(주굴)과 옆으로 난 작은 가지굴들을 합해 길이가 3.38㎞에 달한다. 임진왜란 때, 고종원 장군의 가족이 피난을 와서 살던 곳이라 하여 고씨굴이라 불리며, 1966년 4월 한국동굴학회가 이끄는 한일합동조사단에 의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석회동굴이 오랜 세월에 걸쳐 만들어낸 종유석과 석순, 석주 등이 어우러져 신비롭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살아있는 화석곤충’으로 유명한 갈르와벌레를 비롯해 70여 종의 생물이 현재까지 살고 있다.

크기변환_꾸미기_7.jpg

 동강의 신비, 영월 어라연(魚羅淵)
■위치 : 강원 영월군 영월읍 거운리

동강 상류에 속하는 영월 어라연은 동강의 많은 비경 중에서도 가장 경치가 빼어나기로 유명하며 2004년 명승 제14호로 지정되었다.
정선 아우라지에서 흘러온 조양강이 가수리에서 남동천과 합류해 평창을 거쳐 영월에서 동강이 되는데, 어라연 계곡은 영월 쪽 하류에서 동강의 대미를 장식하는 계곡이다.강물 속에 뛰노는 물고기들의 비늘이 비단같이 빛난다 하여 ‘어라연’이라 이름 붙었으며, 예로부터 신선들이 내려와 놀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삼선암’ 또는 ‘정자암’이라 불리기도 한다.

골짜기가 깊으면서도 양쪽 기슭의 천길 낭떠러지 사이로 뿌리를 내리고 있는 늙은 소나무들이 운치를 더해준다. 또한 맑은 물과 주변의 경치가 수려하며 골이 깊어 번잡한 세상사를 잊고 여유 있게 쉬어가고 싶은 곳이다.특히 이곳은 인제 내린천, 철원 한탄강과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래프팅 코스이기도 하다. 시원한 강바람과 물보라를 느끼며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도 좋다.태고의 자연풍광과 함께 야생동물의 집단서식지로 생태적 보존가치가 높고, 식생경관도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어 명승지로서의 가치를 더해 주고 있다.


크기변환_꾸미기_8.jpg

 

 김삿갓문학관
■위치 : 영월군 김삿갓면 김삿갓로 216-22

김삿갓문학관은 강원의 얼 선양사업의 하나로 2003년 개관됐으며, 관련 연구자료 전시실과 함께 야외에 시비가 조성돼 있다.전국각지를 방랑하며 서민들의 애환과 양반의 잘못된 생활상을 시로 표현한 방랑시인 난고(蘭皐) 김삿갓(본명 병연(炳淵), 1807~1863)의 업적과 문학세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김삿갓의 삶을 기록한 연구자료와 유물들이 전시된 ‘기획전시실’과 김삿갓의 삶을 보여주는 ‘일대기실’, 김삿갓의 시대정신과 문학작품세계를 감상할 수 있는 ‘난고문학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일대기실에서는 김삿갓이 조부를 비판하는 글로 지었다는 실제 장원급제 시험지를 볼 수 있다.

크기변환_꾸미기_9.jpg

 
별마로천문대
■위치 :강원 영월군 영월읍 영흥리 산59 봉래산 정상

별마로는 ‘별’과 정상을 뜻하는 순우리말 ‘마루’, 그리고 한자 ‘고요할 로’를 더해 ‘별을 보는 고요한 정상’이라는 뜻으로 지은 이름이다. 별마로천문대는 별을 관측 하기에 가장 좋은 해발 800m 높이의 봉래산 정상에 있으며, 시민 천문대 중에서는 가장 큰 천체망원경을 갖추고 있어 1년에 190일이나 천체 관측이 가능하다.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이 있어 아름다운 영월의 풍경을 감상할 수도 있고, 봉래산 삼림욕장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도 할 수 있다.


크기변환_꾸미기_10.jpg
  
우. 230-861) 영월군 수주면 도원리 795-1(도원운학로 475-10) 강원월드니스  |  T.010-8800-0959  |  Mail.hancy79@naver.com
상호:월드니스  |  사업자번호 : 684-02-00141  | 대표자:한철륭
통신판매신고:-  |  계좌안내 : 농협 (351-0813-4453-43) 한철륭(월드니스)
Copyright ⓒ2014 wildernessresort. All Rights Reserved.